재료
오뚜기/백설/곰표/움트리 치킨 튀김 가루
(회사별로 성분이 다르다. 개인적으론 곰표 추천. 직접 만들려면 돈이 너무 들어가니 곰표 10kg 튀김가루 사는게 싸다.)
순살 닭고기 정육
(쿠팡에서 조은상사 브라질 닭다리살 정육 2kg 추천. 6,700원인데 중량은 2kg나 된다. 브라질닭 품질이 굉장히 좋다.)
식용유 (들기름,참기름,올리브유 쓰는건 절대 안됨.)
물 1리터
소금 35~40ml (전자저울 없으면 아빠숟갈 두숟갈반)
미원 아빠숟갈 반숟갈
후추 1~3 아빠숟갈
없어도 되는 재료
마늘가루,양파가루,생강가루,월계수 잎
고춧가루
파슬리가루
카레가루
조리 방법
1. 냉동 된 닭고기를 전날 그릇에 담아 냉장실에서 천천히 해동시킨다.
2. 깊은 냄비에 물 1리터에 소금 아빠숟갈 두숟갈반(35~40ml), 미원을 아빠숟갈 반숟~한숟을 넣는다.
3. 매콤한 맛을 내고 싶다면, 고춧가루를 3~10스푼 넣는다.
(튀기는 치킨은 비추. 후라이드는 본연의 맛을 내야하고, 양념치킨은 어짜피 양념을 묻히기 때문.)
4. 잡내가 싫으면 생강가루 아빠숟갈 한스푼이나 월계수 잎 3~6장을 넣는다. (안넣어도 됨.)
5. 냄비를 불에 올리고 저어서, 소금과 미원을 잘 녹인다. (굵은 소금은 미리 빻거나 뜨신물로 녹이는 걸 추천.)
6. 염지액이 끓으면 1분정도 끓인 후, 불을 끈다.
7. 냄비 따꿍 조금 걸쳐서 완전히 식힌다.
8. 닭고기를 손질하여 불순물과 혹시 모를 뼛조각을 제거한다.
9. 손질한 닭고기를 흐르는 찬물에 되도록 빨리 씻는다.
10. 먹기 좋은 크기(가로 세로 손가락 두마디 길이)로 자른다.
11. 닭고기의 겉을 키친타올로 물기 없이 잘 닦고, 깊은 냄비나 볼에 잘 담는다.
12. 완전히 식혀 보관 해둔 염지액을 꺼내 살짝 잠길 정도로 붓는다.
13. 랩을 씌워서 냉장실에 최소 2시간이상 놔둔다. (상온 x. 24시간까지만. 오랫동안 놔두지 않는걸 추천.)
14. 볼이나 스댕다라이에 한쪽은 치킨 튀김가루, 한쪽은 치킨 튀김가루 200ml에 물 280~290ml 정도 붓는다.
(튀김 가루 봉지 뒷면 참조.)
15. 잘 모르겠으면, 가루에 물 조금씩 부어 섞으면서 문방구에 파는 투명 풀 처럼 되직하게 만들면 된다.
16. 섞을때 켄터키 후라이드식으로 하고 싶다면 후추가루(1~3),미원(1),고추가루(1~2)를 넣으면 된다.
17. 원하는 튀김 맛이 있다면 식품안전나라에서 검색해서 성분표 참조 하면 된다.
18. 염지액에 담가 둔 닭고기를 꺼내, 키친타올로 살짝 꾹꾹이를 해서 물기를 닦고 포크로 세네번 찔러준다.
19. 깊은 코팅 냄비에 기름을 붓고 끓인다.
20. 튀김 반죽을 한방울 떨어뜨려 금방 올라오면 높은거니 불을 꺼서 온도를 맞춘다.
21. 닭고기를 치킨 튀김가루에 묻혀 털어내고, 물반죽에 넣고 다시 튀김 가루에 넣고 털어내서 바로 기름에 넣는다.
(튀김가루->물반죽->튀김가루)
22. 기름에 넣고 한 5초 후, 튀김을 젓가락으로 살짝 흔들어 준다. (시중에 파는 튀김 옷처럼 만들기 위해.)
23. 10초 후에 뒤집으면서 한번 더 흔들어 준다.
24. 온도에 따라 10~15분 정도 튀기고, 구멍 나 있는 바스켓이나 망 위에 올려 놓는다.
25. 준비 해둔 튀김을 다 튀기고, 불을 이전 보다 올려 튀겨 놓은 치킨을 다시 한번 튀긴다.
26. 2~3분 정도 튀기고 망 위에 올려 기름을 살짝 빼준다.
27. 그냥 먹거나 원하는 소스를 찍어 맛있게 먹으면 완성.
원하는 소스는 식품안전나라에서 검색해서 볼 것.
소스 대부분은 재료 중 이름이 어려운 화학재료는 빼고 베이스가 되는 기본 재료에 물엿,미원,고추가루 넣고 끓이다가 전분이나 밀가루 넣어서 되직하게 만들면 얼추 비슷한 맛이 난다.
뿌링클 같은 시즈닝들은 만들기 어려우므로 식자재마트나 쿠팡에서 사서 뿌리는걸 추천한다.